5년간 기다린 보람이 있는 결과물이 탄생했다.

지난 2012년 첫 솔로 앨범 'The First Collage' 타이틀곡 '카페인'으로 성공적인 솔로 데뷔 신고식을 치른 양요섭은 지난 19일 두번째 솔로 앨범 '白'을 발매했다. 약 5년이라는 오랜 기간이 걸렸다.

양요섭은 그룹 활동을 하면서도 꾸준히 솔로 앨범 발매를 위해 노력했지만 여러 스케줄 및 곡 작업 문제 등으로 일정을 미뤄야만 했다. 그러다보니 5년이나 걸렸다. 

다행스럽게도 땀과 노력은 결과를 배신하지 않았다. 타이틀곡 '내가 없는 곳'은 주요 음워나트 1위를 비롯해 상위권에 랭크됐다. 또 앨범 역시 한터차트와 신나라 차트의 실시간 차트 및 일간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대해 양요섭은 "이 앨범을 만들면서 좋은 노래, 좋은 앨범, 좋은 음악에 대한 고민들과 생각들을 많이 했었습니다. 여전히 명확한 답을 찾지는 못했지만 분명한 것은 그런 생각들이 보다 나은 음악을 선보일 수 있다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더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부족한 점은 채우고 과한 점은 비우면서 보다 나은 음악들 들려드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털어놨다.

양요섭은 이번 앨범을 '하얀 도화지'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목소리로 다양하게 그려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그런 의미에서 앨범 명 역시 '흰 백'(白)자를 활용했다.

양요섭은 "앨범이 하얀 도화지이고, 신곡들이 다양한 물감으로 사용돼 양요섭이라는 그림을 그리고 싶었다. 하얀색은 그 고유의 색을 내면서 다른 색과 섞였을 때도 부드럽게 해준다. 하얀색같은 목소리가 되고 싶었다. 부드럽게 융화되는 목소리를 내고 싶다는 포부가 녹아들어간 앨범 명"이라고 설명했다. 

양요섭은 데뷔 10년차 가수가 됐지만 아직도 스스로를 부족하다고 여기고 채찍질한다. 때문에 이번 앨범을 만들면서도 보컬 레슨을 꾸준히 받았다고.

양요섭은 "이번 앨범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 나 스스로 프로듀싱하고 무대를 끌어가야 해 책임감이 크다. 앞으로의 양요섭을 위해 이번 앨범 활동을 잘 마무리하고 싶다. 앞으로의 성장의 발판 혹은 중간 성적표가 될 것 같다"고 털어놨다.

한편 양요섭의 이번 신곡 '네가 없는 곳'은 양요섭과 Gyuberlake가 함께 작업한 곡으로, 양요섭의 성숙한 보컬과 감성을 자극하는 슬픈 멜로디가 어우러지는 미디엄 템포 리듬의 R&B 댄스곡이다.

,